실업급여 신청방법 가이드 안내


실업급여란? 직장인 근로자는 고용보험을 매달 납부하게 되며, 특정한 사유로 실직, 퇴사를 한 경우에는 재취업기간까지의 생활 안정 및 원활한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일부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크게는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뉘는데요.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전에 꼭 필요한 체크사항과 인터넷으로 신청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실업급여를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은 반드시 이전 회사에서 전산상으로 퇴직처리가 완료가 됐는지 체크해보셔야하는데요. 보통 인사팀 혹은 담당자가 늦게 처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용센터 방문전에 미리 확인해야만 두번 걸음하는 일이 없답니다.




1. 퇴직 처리 완료


전상상으로 퇴사처리가 완료되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고용보험 상실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고용보험 상실신고가 이루어졌는지 미리 확인해보셔야하는데요. 아래 가이드 대로 따라하며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는 실업급여를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전 반드시 퇴직 처리가 완료 됐는지 체크하기 위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처음 방문하거나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가입해주셔야하는데요. 추후 실업급여 신청과정에 포함된 워크넷 구직신청까지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주세요. 


가입후 퇴직처리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주셔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완료하면 우측에 조회 카테고리에서 고용보험의 취득 상실에 관한 전산상 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이력 조회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여러분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피보험 상세이력에 보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고용보험 취득, 상실 과정을 모두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현재 재직중이므로 최상위에 "취득"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현재 상태가 반드시 "상실"로 나와있어야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도 체크해보셔야하는데요.



전 현재 회사에 재직중이므로 검색결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정상적으로 회사에서 퇴직처리가 완료된 경우에는 이직확인서가 접수되어있는 상태로 나타납니다. 


전상상으로 접수가 완료되기까지는 길게는 일주일까지도 소요되므로, 퇴직일에 반드시 이직확인서 처리, 고용보험 상실 접수를 인사 담당자에게 요청을 해주세요.


2.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방법


정상적으로 퇴직처리가 완료됐다면, 실업급여 신청전에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수료와 워크넷 구직등록 2가지 절차를 완료해주셔야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작정 고용센터에 방문하면, 현장에서 진행해야되기 때문에 미리 완료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먼저 동영상 교육을 듣기 위해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동영상 시청 버튼을 누르면 강의가 시작되며, 크롬 브라우저보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보는걸 추천합니다. 



온라인 교육을 모두 시청하기 까지는 대략 40분정도가 소요되며, 교육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고용 센터를 방문해서 수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실업급여 제도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총 17단계 (40~1시간정도 소요)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동영상 시청중에 별도의 조작없이 30분간 지속되면 로그아웃 되며, 제도에 관해 꼭 알아두어야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꼼꼼히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강의를 모두 시청하면 온라인 교육 수료증을 출력할 수 있으며, 프린트 여건이 된다면 출력해서 고용센터 방문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워크넷 구직등록을 마무리하면 모든 준비과정은 끝났습니다. 참고로 고용센터 방문시 아무곳이나 가면 안되며, 주소지 관할 센터가 지정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여러분 주소지 관할 센터를 확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work.go.kr)을 직접 들어오거나 구직등록하러 가기 버튼을 누르면 워크넷 홈페이지로 자동 연결됩니다.(이는 고용보험 통합회원으로 가입한 경우에 한함). 


워크넷에 로그인 후 가장 먼저 구직등록에 필요한 이력서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내 이력서"를 선택해주세요.



이력서는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셔도 되며, 자기소개서(자소서)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모두 작성후 기본 이력서 및 자소서로 설정해주세요.



별도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파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자유양식 이력서를 등록하여 입사 지원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등록후 5년까지 유지되는점 참고해주세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모두 등록했으면, 워크넷 홈페이지 첫화면에서 구직신청 메뉴로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입사지원 정보를 설정후 완료하면 고용센터 방문전 여러분이 준비하실 사항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수료증을 출력후 여러분 주소지 관할 센터를 검색하여 수급 신청을 하러가면 된답니다.